소켓 이란?
- 소켓 → 프로토콜, ip주소, 포트넘버로 정의 됨.
- 떨어져 있는 두 호스트를 연결해주는 도구로써 인터페이스 역할.
-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구조체로 소켓을 통해 데이터 통로가 만들어 진다.
- 소켓의 역할에 따라 클라이언트 소켓, 서버소켓으로 구분된다.
소켓 통신의 흐름
서버
- 클라이언트 소켓의 연결 요청을 대기하고, 연결요청이 오면 클라이언트 소켓을 생성하여 통신이 가능하게 한다.
- socket()함수를 이용하여 소켓 생성
- bind()함수로 ip와 port 번호 설정
- listen()함수로 클라이언트의 접근 요청에 수신 대기열을 만들어 몇 개의 클라이언트를 대기 시킬지 결정.
- accept()함수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의 연결을 기다림.
클라이언트
- 실제로 데이터 송수신이 일어나는 것은 클라이언트 소켓이다.
- socket() 함수로 가장먼저 소켓을 연다.
- connect() 함수를 이용하여 통신 할 서버의 ip와 port 번호에 통신을 시도.
- 통신 시도시, 서버가 accept() 함수를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의 socket descriptor를 반환.
-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read(), write()를 하며 통신 ( 반복 )
소켓 종류
TCP
- 양방향으로 바이트 스트림을 전송, 연결 지향성
- 오류 수정, 전송 처리, 흐름제어 보장
- 송신된 순서에 따라 중복되지 않게 데이터를 수신 → 오버헤드 발생
- 소량의 데이터보다 대량의 데이터에 적합
UDP
- 비연결형 소켓
- 데이터의 크기에 제한이 있음.
- 확실하게 전달이 보장되지 않음. → 데이터가 손실되도 오류 발생 안됨.
- 실시간 멀티미디어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주로 사용 → 전화
HTTP 통신과 SOCKET 통신의 비교
HTTP 통신
- Client의 요청(Request)가 있을때 서버가 응답(Response)하여 해당 정보를 전송하고 곧바로 연결 종료.
- HTTP 통신의 특징
- Client가 요청을 보낼때만 서버가 응답하는 단방향 통신
- Server로 부터 응답을 받은 후 바로 연결종료.
- 실시간 연결이 아니고, 필요한 경우에만 Server로 요청을 보내는 상황에 유용.
- 요청을 보내 Server의 응답을 기다리는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에 주로 사용.
Socket 통신
- Server와 Client가 특정 port를 통해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신
- SOCKET 통신의 특징
-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계속 연결을 유지하는 양방향 통신
-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상황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
-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이나 온라인 게임등과 같은 경우에 주로 사용.
클라이언트 소켓 코드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;
import java.io.OutputStream;
import java.net.Socket;
import java.net.UnknownHostException;
public class Client {
final static String SERVER_IP = "127.0.0.1";
final static int SERVER_PORT = 1225;
final static String MESSAGE_TO_SERVER = "Hi, Server"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ocket socket = null;
try {
/** 소켓통신 시작 */
socket = new Socket(SERVER_IP,SERVER_PORT);
System.out.println("socket 연결");
/** Client에서 Server로 보내기 위한 통로 */
OutputStream os = socket.getOutputStream();
/** Server에서 보낸 값을 받기 위한 통로 */
InputStream is = socket.getInputStream();
os.write( MESSAGE_TO_SERVER.getBytes() );
os.flush();
byte[] data = new byte[16];
int n = is.read(data);
final String resultFromServer = new String(data,0,n);
System.out.println(resultFromServer);
socket.close();
} catch (UnknownHost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서버 소켓 코드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;
import java.io.OutputStream;
import java.net.ServerSocket;
import java.net.Socket;
public class Serverextends Thread {
final static int SERVER_PORT =1225;
final static String MESSAGE_TO_SERVER ="Hello, Client"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erverSocket serverSocket =null;
try {
serverSocket =new ServerSocket(SERVER_PORT);
}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try {
while (true) {
System.out.println("socket 연결 대기");
Socket socket = serverSocket.accept();
System.out.println("host : "+socket.getInetAddress()+" | 통신 연결 성공");
/** Server에서 보낸 값을 받기 위한 통로 */
InputStream is = socket.getInputStream();
/** Server에서 Client로 보내기 위한 통로 */
OutputStream os = socket.getOutputStream();
byte[] data =new byte[16];
int n = is.read(data);
final String messageFromClient =new String(data,0,n);
System.out.println(messageFromClient);
os.write( MESSAGE_TO_SERVER.getBytes() );
os.flush();
is.close();
os.close();
socket.close();
}
}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class SocketRunimplements Runnable {
private Socket socket =null;
SocketRun( Socket socket ){
this.socket = socket;
}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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