액티비티(Activity)는 메모리에 상주되면서 소멸되기까지의 <생명주기>를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그래서 생명주기에 따라 콜백 메서드가 호출이 되는데 액티비티를 구현할 시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이며 안드로이드에서 액티비티의 생명주기에 대한 이해는 중요합니다!

구글 안드로이드 API 가이드 액티비티 라이프사이클

위 이미지는 구글 안드로이드 레퍼런스 API 가이드에 나오는 액티비티 생명주기 설명 이미지입니다.

 

각 메서드 순서는 onCreate() ► onStart() ► onResume() ► onPause() ► onStop() ► onDestory()순으로 실행이 되며, 상황에 따라 onRestart() 메소드가 호출되기도 합니다.

아래는 각 생명주기 메서드에 관한 간략한 설명인데요.
잘 정리된 것이 있어 해당 표를 가져왔습니다.

생명주기 메소드

메소드 설명 다음 메소드
onCreate() 액티비티가 생성될 때 호출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 초기화에 사용됨. onStart()
onRestart() 액티비티가 멈췄다가 다시 시작되기 바로 전에 호출됨. onStart()
onResume() 액티비티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기 바로 전에 호출됨. onPause()
onPause() 다른 액티비티가 보여질 때 호출됨. 데이터 저장, 스레드 중지 등의 처리를 하기에 적당한 메소드. onResume() 또는 onStop()
onStop() 액티비티가 더이상 사용자에게 보여지지 않을 때 호출됨. 메모리가 부족할 경우에는 onStop() 메소드가 호출되지 않을 수도 있음. onRestart() 또는 onDestroy()
onDestroy() 액티비티가 소멸될 때 호출됨. finish() 메소드가 호출되거나 시스템이 메모리 확보를 위해 액티비티를 제거할 때 호출됨. 없음

그래서 각 생명주기 메소드를 잘 오버라이딩하여서 상황에 맞는 기능을 구현하면 됩니다.

'Develop > Androi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MVP 패턴  (0) 2021.11.26
MVC 패턴  (0) 2021.11.14
안드로이드(Android) LifeCycle 관련 질문 예시  (0) 2021.11.10
안드로이드(Android)의 4대 컴포넌트(구성요소)  (0) 2021.11.07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